북키즈콘의 파트너도 더 늘어났고, 도서관 사서, 유치원 원장님들과 같은 바이어들도 더 많아졌어요. 그럼, 구독자님들께 재밌는 이야기들 본격적으로 풀어볼까요?
💌 북키즈콘의 새소식
지난 5월 2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북키즈콘을 진심의 마음으로 홍보해줄 앰배서더 💕'북희'💕님들의 발대식이 있었어요.
돌이 갓 지난 아이도 데리고 오셔서 참석해주실만큼 열정적인 북희 (bookie) 님들 덕분에, 북키즈콘 입소문은 걱정 안해도 될것 같아요. 전시회의 목적에도, 차별화된 특징에도 격하게 공감해주신 우리 북희님들의 애정 가득한 활동 앞으로 기대해주세요~! 👏
🌐 '그 원장님의 비밀'
북키즈콘은 지난 4월 15일, 한국사학진흥재단에서 주최하는 사립유치원 관리자 대상 연수 강의에 다녀왔어요. 전국 사립유치원 원장님들이 약 80여 명 모인 자리인데, 북키즈콘의 주요 바이어가 되실 유치원 원장님들이 듣고 싶은 이야기가 어떤건지 궁금했거든요.👀
북키즈콘에서도 강의를 해주실 나윤영 원장님이 이번에는 ‘성공하는 유치원 브랜딩 전략’을 주제로 대전에서 강의를 진행했어요. 부산/울산에서까지 와주신 원장님들의 열기가 정말 뜨거웠는데, 우리 북키즈콘 바이어/전시사가 고객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때 얻을 수 있는 🍯꿀팁이 담긴 강의 내용을 살짝~공개해 드릴게요.
👩💼나윤영 원장님은 유치원 원장님/교사 커뮤니티의 인플루언서에요.
☝️전국 유치원 교사 팔로워 2.1만명
✌️전국 유치원 원장 240명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어요.
💡 2024년 유치원이 재도약을 하기 위한 3가지 전략
👉 1. 트렌드 읽기
2022년 개정교육과정을 보면 초등교육에서 언어, 수리와 같은 수준으로 디지털 소양을 강조하기 시작했어요. 🖥️ 초등학교에서 디지털 교육이 강조되면, 유치원도 당연히 영향을 받아요. 유치원에서 디지털 소양을 가르치는 것은 수동적인 교육이 아니라, 아이들이 코딩 프로그램으로 뭔가 만들어내는 생산자가 되는 법을 알려주는 수업이어야 해요.
유치원에도 들어온 코딩 교육 프로그램 중 어떤 것들이 아이들을 생산자로 만들어내는 프로그램인지 원장님들도 아셔야 한다고 강조하셨는데요. 북키즈콘에서는 키즈테크 프로그램들을 검증하는 컨설팅도 가능하니, 오셔서 확인하세요!
👉 2. 유치원 프로그램의 전문화
그림책/ 몬테소리/수학/ 체육 등 특정 프로그램을 강조하는 형태의 전문성을 보이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해요.
👉 3. 고객층 넓히기
정부에서 저출산 대책으로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어요.
아이들은 줄고 있지만 교육시장에 투입되는 자본은 줄어들지 않을 거에요.
오히려 아이 한 명에게 소비하는 교육비의 비중이 더 늘어나고 있죠.
원으로 찾아오는 아이들은 줄어들 수 있지만,
아이 한 명당 소비할 수 있는 교육비는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유치원을 브랜딩 합시다!
홈쇼핑의 유명한 쇼호스트가 ‘니트’를 파는 전략을 얘기한 적이 있어요. 이 쇼호스트는 ‘니트’가 이런 소재라 좋아요~ 라고만 말하지 않아요.
대신 고객을 상상의 공간으로 데려간다고 해요.
“어머니, 이니트를 입고 신학기 학부모 총회에 간다고 생각해 보세요. 이런 자리에 너무 꾸미고 가면 촌스럽고, 그렇다고 집에 있던 옷 입으면 너무 안 차려입은 느낌이잖아요?”‼️
유치원을 브랜딩하는 전략도 마찬가지예요.
강남의 한 영어 유치원에 상담하러 갔는데, 엄마들이 그 자리에서 입학금 200만 원을 다 결제하는거에요. 그 유치원의 원장님은 엄마들을 어디로 데려갔냐고요?
5세, 6세, 7세 아이들이 쓴 영어 에세이를 상담 공간에 쫙 붙여놨어요.
지금 알파벳도 모르는 우리 아이가, 1년 뒤, 2년 뒤 이렇게 된다고요?
엄마들을 상상의 공간으로 데려간 거죠.
유치원을 브랜딩하기 위해서는우리 유치원의 강점을 언어화하고 아이들이 어떤 모습으로 바뀌게 되는지를 그려볼 수 있게 연습해 보셔야 해요.
이외 엄마들의 유치원 입학 상담 시 필수로 준비해야 하는 데이터, 상담 프로세스, 사후 관리법까지 정말 알찬 팁들로 구성된 강의였어요. 마지막에 유치원 내부 인터널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서 담임교사들이 매일 해야 하는 업무 매뉴얼을 보여주실 때는 카메라 촬영음이 곳곳에서 팡팡! 📸
쉬는 시간에도 앞에 나와 계속 질문을 하시는 원장님들의 열정에 놀라고, 이런 강의를 목말라하시는 1세대 원장님들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이곳에서 만난 몇몇 원장님들께 이런 강의를 또 듣고 싶은지 여쭤봤더니, 2세대 아들 원장님께 꼭 들으라고 강력 추천! 하실 거래요.
어디에서도 못 들어 본 이런 강의, 북키즈콘에서 9월에 더 비밀스러운 이야기 풀어드릴 거예요. 강의 후에는 북키즈콘 전시장에서 최신 키즈테크 프로그램/제품 쇼케이스부터 최신 유아 도서 소개까지 원장님들을 위한 맞춤 프로그램을 준비할 예정이니, 강의 등록이 오픈되면 제일 먼저 소식 전할게요!